5일차 입영하는 동기들과 나

5일차 입영하는 동기들과 나


장소: 올림픽수영장 다이빙풀(수심 5m)


5일차 후기

5일차는 실기시험 시뮬레이션을 위해서인지 지상 스트레칭 후 바로 실기시험 세트를 실시했습니다.

실기 시험 (일부) 4종 세트

  1. 평영 50m(수경 착용) + 횡영 50m(수경 x) : 3분 이내 통과
  2. 잠영 25m(수경 착용): 데크(풀사이드) 잡고 서있다가 출발 신호 후 호흡 가다듬고 출발 반대편 데크에 손 터치 후 퇴수 (시간 제한 없음, 천천히 가는 경우 28~31초 정도)
  3. 중량물(5kg, 수경 x) => 입수법 + 헤드업 자유형 25m + 중량물 잡고 반대편으로 25m 구조 횡영: 1분 30초 이내 통과
  4. 입영(수경 x): 머리(턱)와 손목이 수면 위로 나온채로 3분 이상 로터리킥으로 입영

레스큐 튜브(Rescue Tube)에 매달린 중량물만 보면 심장이 미친듯이 뛰며 몸에 진이 빠진 것 같은 상태가 되는데, 어제(4일차) 3분의 2지점까지 갔던 기억을 하며 (미친사람 마냥) 온몸을 두들기며 차례를 기다렸습니다. 드디어 중량물을 향해 ‘전방에 익수자 발견’을 외치며 다리벌려뛰기로 입수 후 헤드업 자유형 22~23m, 빠른 수면 다이빙으로 중량물을 향해 잠영, 중량물을 잡고 벽을 차고 반대 방향으로 구조 횡영 또는 기본 배영(감점 있음)

  “드디어 5일차에 중량물을 들고 끝까지 완주했습니다!!!”

영법은 감점이 있다는 기본 배영을 선택하고 중량물은 두 손으로 가슴 조금 아래에 둔채로 이동, 마지막 5m에 숨이 꼴깍 꼴깍 넘어가고, 물이 얼굴을 뒤덥는데 참고 끝까지 갔습니다. 성공 ~~!!

너무 기뻤지만 요동치는 심장에 주저앉아 숨을 고르는데, 강사님이 뛰어와 포옹을…. ㅋ.ㅋ 동기들도 모두 박수치며 축하해줬습니다. 또 사람 마음이 간사한게 이게 뭐라고 좀 민망하더군요. ㅎ.ㅎ

심박수가 아직 떨어지지 않은 상태로 입영을 바로 이어서 3분 했는데, 문제는 손목을 계속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.

(Update 8/4) 돌이켜보니 중량물을 계속 실패한 원인은 수경없이 잘 보이지 않는 물 속에서 중량물을 찾아 들고 올라와야한다는 거부감(?), 부담감(?)이 컸던 것 같습니다. 4일차의 수하접근 훈련을 하며 익수자 발 밑으로 잠영하여 뒤집고 익수자를 물 표면에 띄우는 동안 충분한 숨이 있다는 것 그리고 수경없이 그 모든 것이 가능했으며 반복 훈련한 것이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. 수영은 오래했었지만 수경을 쓰지 않고 물에 들어가본 적이 없었더라구요. ㅋ

실기 테스트 시뮬레이션 완료 후 장비 구조법의 이론 수업을 했습니다.

장비 구조법

레스큐 튜브

레스큐 튜브
  1. 뻗어돕기: 의식이 있는 익수자 2~3m 전에 레스큐 튜브를 잡아 의지하도록 건네고 익수자가 잡은 것을 확인 후 끈을 잡고 구조횡영으로 물 밖으로 인도하기
  2. 손목끌기: 맨몸 구조법과 같으나 익수자의 팔을 잡고 뒤집으면서 동시에 익수자 허리에 레스큐 튜브를 받친 후 튜브의 버클을 잠근 후 끈을 잡고 구조횡영으로 물 밖으로 인도하기
  3. 뒤집기: 주먹을 쥔채 양쪽 겨드랑이에 끼워 레스큐 튜브 위로 익수자의 몸을 뒤집은 후 그대로 구조 배영으로 물 밖으로 인도하기

지상에서 2인 1조로 2~3회 훈련 후 수중 훈련은 3인 1조로 실시했습니다.

장비 구조법 훈련을 마친 후 잠시 휴식 후 다시 실기 4종 세트 시뮬레이션을 다시 했습니다.

두번째 중량물도 이번에 거뜬히 25m 이동했네요. ^__^ 역시 한번되면 계속 된다더니 정말 신기하게도 그렇더라구요.

아직 중량물을 4~5m 남기고 실패한 동기 2명과 잠영 시 머리가 아파서 간혹 중간에 올라오는 동기 한 명만 완주하면, 실기 시험에 전원 통과할 것 같습니다.

물론 저는 아직 ‘입영 3분’이라는 큰 숙제가 남았지만요. ㅡ,ㅡ

실기 테스트 후 입영 + 스컬링으로 천천히 전후좌우 이동하기 25m 네 번 왕복 후 IM 100m 후 5주차 수중훈련은 좀 일찍 마쳤습니다.

이후 옷갈아입고 올림픽 수영장 앞 벤치에 모여서 필기 시험에 대한 문제 몇가지 퀴즈 맞추기, 숙제 등 이야기 후 해산했습니다.

서로 격려해주고 잘 안되는 동기 있으면 서로 알려주려는 마음에 고맙고 든든합니다.

“8기 화이팅 ~!”

인원

  • 총원 29명

목차


댓글



수영관련 다른글도 읽어보기



대한적십자사 인명구조요원 수강신청 바로가기